김민석X위하준X정원창이 말하는 영화 ‘샤크’는?
연예 2021/02/03 19:10 입력

100%x200
영화 ‘샤크’ 주연 배우들이 말하는 캐릭터 분석과 영화의 매력 공개

[디오데오 뉴스] 스튜디오 룰루랄라의 첫 영화 ‘샤크’의 주인공들이 직접 캐릭터 분석과 영화의 매력에 대해 짚어봤다. 

동명의 원작을 웹툰으로 한 영화 ‘샤크’는 괴롭힘을 당하던 한 소년이 교도소에서 격투기 챔피언을 만나 두려움과 한계를 넘어 강한 남자로 성장해 가는 액션 성장물이다. 개봉 전부터 인기 웹툰의 영화화로 원작 팬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영화 ‘샤크’ 주연으로는 김민석, 위하준, 정원창이 캐스팅되어 원작의 캐릭터들을 살아 숨쉬게 할 예정이다. 입증된 연기력을 바탕으로 한층 더 입체적이고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샤크’의 세 주연배우들에게 자신이 맡은 캐릭터와 영화 ‘샤크’에 대해 물었다.

◆ 김민석vs차우솔 : 끈기 있게 성장하는 인물, 김민석과 차우솔은 그래서 닮았다.

‘샤크’의 주인공 ‘차우솔’은 학교폭력에 시달려온 고교생으로, 가해자인 ‘배석찬’의 눈을 연필로 찌른 뒤 교도소에 수감된다. 이곳에서 격투기 챔피언 ‘정도현’을 만나 나약한 모습에서 벗어나 한계를 넘고 강한 남자로 성장해 나가는 인물이다. 일찌감치 배우 김민석이 캐스팅을 확정 지으며 전역 후 첫 스크린 복귀작으로 기대를 모았다. 

김민석은 처음 시나리오를 제안 받았을 때, 짧은 시간 안에 액션과 연기를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앞섰다고 밝혔다. 그러나 ‘샤크’의 가장 핵심이 되는 대사, “상어는 부레가 없어서 잠깐이라도 움직임을 멈추면 죽어. 살아남고 싶으면 너도 상어처럼 끊임없이 움직여라. 그럼 최고의 사냥꾼이 될 거다. 상어 처럼...“을 보는 순간 더 이상의 고민을 멈추게 됐다고 한다.

‘차우솔’은 힘없고 소심한 학생에서 강하고 자신감 있는 남자의 모습으로 거듭나는 입체적인 캐릭터다. 이런 차우솔을 연기하기 위해 배우 김민석은 “초반의 우솔과 이후 강해지는 우솔의 연기 톤이 이질적이지 않도록 서서히 변해가는 과정의 눈빛과 말투 등을 많이 신경 썼다.”고 털어놨다. 

김민석은 실제 ‘차우솔’과 닮은 점으로는 ‘끈기’를 꼽았다. “뭐 하나를 배우거나 시작할 때 그것이 운동이든 연기 든 악착같이 하는 편이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는 ‘샤크’를 준비하면서도 액션과 몸관리를 위해 규칙적으로 액션연습, 개인운동, 음식조절, 감독님과 캐릭터분석을 반복적으로 진행했다고 한다. 김민석은 “점점 캐릭터에 맞게 변하는 스스로를 보면 뿌듯하기도 했지만 오랫동안 절제된 일상에 한번쯤 일탈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고 말하며 웃었다. 악착같이 ‘차우솔’이 되기 위해 준비한 그의 모습이 ‘샤크’에서 어떻게 그려질지 기대된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명장면으로는 우솔이 교도소에서 정도현을 만나 강해진 후 처음으로 싸우는 장면을 골랐다. “살기 위해 시작한 우솔이의 인생 첫 싸움인데, 그 긴장감과 어설픔에서 나오는 찰나의 표정이 있다.” 며 그 감정과 느낌이 잊혀지지 않는다고 김민석은 말했다.

학교와 소년교도소가 배경인 만큼 ‘샤크’ 촬영장에는 또래 배우들이 유난히 많았다. 위하준, 정원창 등 배우들과의 연기호흡을 묻는 질문에 “정말 다들 배역과 찰떡인 분들이 캐스팅되신 것 같다. 모든 배우들이 그 캐릭터 안에 녹아 있었고, 모두에게 배우면서 연기했다”고 답했다. 

김민석이 말하는 영화 ‘샤크’의 관전포인트는 ‘다양한 장르의 액션신’이다. “우솔이가 교도소에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총 3번의 싸움이 있는데, 각 싸움마다 액션의 장르가 달라 그 점을 주목해 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다.” 고 말했다. 점점 더 성장하며 강해지는 우솔을 김민석이 어떻게 그려냈을지 기대를 모으는 부분이다. 

◆ 위하준vs정도현 : 무뚝뚝하지만 츤데레 같은, 정도현은 위하준과 비슷한 사람이다.

차우솔의 스승 ‘정도현’은 어린 나이에 격투기 챔피언이 되어 부와 명예를 거머쥐었던 남자다. 어느날 집에 강도가 들어 엄마와 여동생을 잔인하게 살해한 현장을 목격하고 강도들을 맨주먹으로 살해해 교도소에 수감된다. 보잘것없던 우솔을 강한 사람으로 키우고 변화시키는 차우솔의 스승. 정도현은 배우 위하준이 맡아 싱크로율 100%를 구현해낼 예정이다. 

평소에 격투기 ‘광팬’ 이라고 밝힌 위하준은 “격투기 선수 역할에서부터 끌렸고, 액션 장르물을 항상 해보고 싶었다” 며 첫 액션 장르 도전과, ‘정도현’ 역을 맡게 된 소감을 말했다. 

정도현은 한때 모든 것을 가졌다가 한 순간에 바닥으로 추락한 남자다. 배우 위하준은 이런 ‘정도현’의 매력에 대해 “격투기 선수로 최고의 정점에 서있던 자신감 넘치는 모습, 가족을 잃고 살인자가 되어 나락에 떨어진 모습, 그리고 우솔의 성장을 도우며 자신도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는 과정까지 다양한 면모를 가진 인물이다. 배우로서 한 인물 안에서 이렇게 다양한 면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왔다.” 라고 말했다. 

위하준은 “정도현은 성격적인 부분에서도 좀 무뚝뚝하고 큰 감정표현을 안 한다. 그런데 또 츤데레 같은 모습도 있다. 이런 부분이 많이 비슷했다.” 며 최대한 위하준 답게 정도현을 표현해보자는 생각으로 작품에 임했다고 한다.

격투기 챔피언인 ‘정도현’을 연기하기 위해 위하준은 외형적인 부분에서 날카로움을 주려고 체중 감량에 신경 썼다. 또한, 액션에 있어서도 우솔의 격투기 ‘스승’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선수들의 지도 영상을 많이 참고하며 준비했다고 한다. 

‘샤크’의 엔딩 장면에는 “아쿠아리움에 가서 상어를 봤는데, 실제로는 움직이지 않던데요” 라는 우솔의 말에 도현이 “야, 그 새끼는 죽은 거야” 라고 답하는 대사가 있다. 위하준은 이 대사를 본인이 생각하는 영화의 ‘명대사’로 꼽았다. “약간의 코믹한 장면이면서도 ‘진짜 상어’는 죽을 때까지 움직인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대사인데, 감독님과 김민석 배우를 처음 만난 날 함께 고민해서 만들어낸 대사라 더욱 의미가 있다.” 라며 남다른 소감을 이야기했다. 

◆ 정원창vs배석찬 : 멈출 수 없는 폭주기관차, 정원창이 연기하는 악역에는 고민의 깊이가 있다. 

영화 ‘샤크’의 공인된 악역 ‘배석찬’ 역은 배우 정원창이 맡았다. ‘차우솔’의 숙적인 ‘배석찬’은 복싱 유망주로 힘없는 우솔을 장난삼아 괴롭히는 악마 같은 인물이다. ‘배석찬’은 ‘우솔’이 찌른 한쪽 눈이 실명돼 복싱을 포기하고 암흑가 조직 ‘우용이파’에 입단해 힘을 기르며 우솔에게 복수할 날 만을 기다린다. ‘우솔’로 인해 한 순간에 다른 인생을 살게 된 캐릭터, 그래서 복수를 위해 점점 더 악마가 되어가는 존재. 최근 종영한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에서 악역을 맡으며 연기력을 입증한 정원창이 이번에는 또 어떤 악역 캐릭터를 만들어 낼 지 관심이 증폭된다. 

정원창에게 ‘경이로운 소문’의 ‘혁우’와 ‘샤크’의 ‘석찬’이 어떻게 다른지 물었다. 그는 “‘혁우’는 옳지 않는 행동을 할 때마다 꾸짖어주는 사람이 있어 조금씩 스스로를 돌아보는 반면, ‘샤크’의 ‘석찬’은 비슷한 또래의 악인이지만 주변에 나무라는 사람 없이 오히려 부추기는 인물들만 존재한다.” 며 악의 길로 계속 갈 수 밖에 없는 ‘석찬’에 대한 애정과 역할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내놨다. 이번 ‘배석찬’을 통해서는 “제동 장치 없이 달리는 폭주 기관차 같은 폭발적인 악역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역할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영화의 명장면으로는 긴 이야기의 완결을 짓는 우솔과 석찬의 마지막 싸움을 ‘가장 강렬한 장면’으로 꼽았다. “악연의 고리를 끊어내려는 우솔의 처절한 몸부림과, 그런 우솔에게 광적으로 집착하는 석찬의 모습이 액션과 어우러져 멋진 클라이막스를 만들어냈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김민석과의 액션 호흡에 대해서는 “너무 좋았다”고 이야기하며 “민석 배우의 액션 장면이 저보다 서너배 이상 되는데도 지친 내색 없이 늘 먼저 함께 연습하자고 제안해주고, 맞춰줘서 항상 고마웠다”고 김민석 배우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정원창은 “‘샤크’는 열정 가득한 배우들이 의기투합해 몸 사리지 않고 추위에 맞서 액션을 불태운 영화다. 위트 있는 대사들과 함께 쉼없이 몰아치는 액션을 신나게 즐겨 주시면 좋겠다.” 라고 영화에 대한 자신감과 애정을 드러냈다. 

한편, 영화 ‘샤크’는 JTBC스튜디오의 ‘스튜디오 룰루랄라’가 원작사인 ‘투유드림’과 함께 공동 제작하는 영화로, 올해 상반기 개봉을 앞두고 있다. 
( 사진 = JTBC스튜디오, 그림 투유드림 제공 )
김수정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