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능 완벽 구현+SNS 편의성 더했다” 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출시
IT/과학 2015/04/21 16:40 입력

100%x200

ⓒ 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 ‘플레인’ 베타버전 출시 “신개념 모바일 블로깅 트렌드 주도”
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공개…텍스트·이미지·영상·링크 등 한꺼번에 업로드 가능 ‘대박’

[디오데오 뉴스] 김수정 기자 =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서비스를 출시했다.

다음카카오는 모바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쉽고 간편한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베타 서비스를 21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플레인’은 기존 PC 기반 블로그의 복잡하고 어려운 형식의 포스팅 방식을 탈피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베타 서비스 기간동안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하반기 정식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버전이 우선 출시됐으며 ios 버전도 곧 출시된다.



‘플레인’은 하나의 글에 텍스트, 이미지, 링크, 영상 등 다양한 소스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고 한 번에 최대 30개까지 올릴 수 있다. 특히 포털 다음의 이미지나 인기 유튜브 동영상 검색 기능을 제공해 자신의 휴대전화에 사진이나 동영상이 없어도 빠르게 불러와 포스팅할 수 있는 등 기존 블로그 기능을 완벽히 구현했다.

포스팅이 올라가는 시간이 다소 길다는 것과 사진의 회전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단점이 있으나, 기존 SNS에서 익숙한 해시태그(#) 기능 등으로 편의성을 더했다. 태그를 편히 달기 위해 #버튼을 따로 제공하는 것이 눈길이 끈다.

또 개별 포스팅마다 연관글을 추천해줘 관심 분야의 콘텐츠를 바로 이어서 볼 수 있다. 태그·글·사람 등 관심 키워드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자주 검색하는 단어의 경우 태그 저장해 재검색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편리한 검색이 핵심이다.

친구 신청·수락 과정이 없는 것도 특징이다. 자주 방문하는 플레인은 즐겨보기로 설정해 정보 교류가 가능하며, 즐겨보기로 설정된 플레인 친구들의 소식은 메인 페이지 즐겨보기 탭을 통해 모아볼 수 있다.

마음에 드는 포스팅은 내 플레인을 비롯해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주요 SNS로의 공유도 가능하다.

다음카카오는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과 플레인 서비스간 연동을 확대해 플레인에서 작성된 포스팅과 해시태그 연관 콘텐츠가 다양한 모바일 채널을 통해 널리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보경 플레인 서비스 총괄은 “플레인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진정한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포스팅 방식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사람들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최신 트렌드까지 접목시킨 플레인은 신개념 모바일 블로깅 트렌드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다음카카오


한편 ‘플레인’은 서비스 오픈을 기념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오는 30일까지 열흘간 총 100명을 추첨해 선물박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로, 첫 포스팅에 ‘#1ST플레인’ 해시태그를 달면 자동 응모된다.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