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X’ 이거 내 이야기?! 과몰입 유발하는 현실 격공 모먼트
연예 2022/09/06 18:10 입력

100%x200

[디오데오 뉴스] 현실 격공 코미디 ‘위기의 X’가 시청자들의 과몰입을 유발하고 있다.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위기의 X(위기의 엑스)’가 지난 2일 뜨거운 화제 속에 첫 공개됐다. 유쾌한 웃음과 현실 공감으로 무장한 에피소드, 배우들의 신들린 코믹 열연은 단숨에 보는 이들을 사로잡았다. 이를 입증하듯 공개되자마자 ‘빅마우스’에 이어 웨이브 신규 유료 가입 콘텐츠 드라마 부문 2위에 오르는 등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앞서 공개된 1회부터 3회에서는 남부러울 것 없던 삶을 살아오던 ‘a저씨’(권상우 분)가 하루아침에 인생 하락장에 빠지는 ‘웃픈’ 스토리가 펼쳐졌다. ‘a저씨’의 짠 내 나는 일상이 웃음은 물론, 진한 현실 공감을 일으켰다. 희망퇴직, 주식떡락 등 ‘a저씨’의 인생을 뒤흔든 키워드들은 우리 주변의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현실적 고민들이다. 벼락 거지에 내몰린 ‘a저씨’의 생존기를 따라 美치게 웃다 보면 어느새 코끝이 찡해지는 공감이 ‘위기의 X’만의 매력. 이에 ‘위기의 X’에서 만나볼 수 있는 ‘빵’ 터지는 웃음 속 ‘현실 격공’ 모먼트를 짚어봤다.

◆ ‘희망퇴직’을 대하는 4단계 감정 변화 ‘부정→분노→타협→우울’

대기업 최연소 차장으로 승승장구하던 ‘a저씨’의 인생이 내리막길에 들어선 건 한순간이었다. 승진만을 생각하고 있던 그가 ‘희망퇴직’이란 정반대의 상황을 마주한 것. 믿을 수 없는 권고에 ‘a저씨’는 상사의 계략이라며 현실 부정을 거듭했고, 그 감정은 곧 분노로 돌변했다. 실성한 듯 웃다가 미친 듯이 화를 내는 그의 몸부림은 ‘웃픔’ 그 자체. 그러나 그의 감정이 요동친다 하여 상황이 달라질 리 없었다. 연봉 자진 삭감을 걸고 협상을 하겠다는 ‘a저씨’는 타협 단계에 들어섰지만, 마지막 존엄이라도 지키기 위해 회사를 그만둬야 했다. 거기에 스트레스 때문인지 발기부전까지 찾아왔다. 자존감이 바닥을 친 ‘a저씨’는 우울 단계에 들어섰다. ‘a저씨’의 4단계 감정 변화는 미칠 듯한 공감과 웃음을 동시에 안겼다. 믿을 수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때의 감정 변화를 디테일하게 포착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다이내믹한 변화를 맞는 ‘a저씨’의 상황을 통해 웃음을 유발했다. 공감과 웃음을 극대화한 권상우의 연기도 빛을 발했다. 그의 몸을 사리지 않는 코믹 열연과 자연스러운 생활연기는 보는 이들을 과몰입하게 만들었다.

◆ ‘주식떡락’ 기적의 마이너스 투자본능! ‘내가 하면 떡락?!’

극한에 몰린 ‘a저씨’가 주식과 가상화폐에 도전하는 이야기는 공감을 배가했다. 인생 레이스에서 누구보다 앞서 있다고 생각했던 ‘a저씨’는 친구들을 만난 뒤 큰 착각임을 깨달았다. 투자 본능을 깨운 ‘a저씨’는 대박을 꿈꾸며 주식을 시작했다. “기왕 시작한 거 집 한 채 사자”라며 호기롭게 나선 ‘a저씨’. 그러나 성공한 투자가들의 노하우를 섭렵해도, 예상 수익을 따져보며 투자를 해도 손대는 종목은 무조건 마이너스다. 실패의 쓴맛을 보게 된 그는 가상화폐로 눈을 돌렸다. 출발은 순조로웠다. 계속되는 상승 그래프에 ‘a저씨’는 대박을 예감하고 어깨춤을 췄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걷잡을 수 없는 하락세에 ‘a저씨’는 영혼마저 털리고 말았다. 나만 빼고 다들 돈을 버는 듯한 상황에서 그래프를 보느라 날밤을 새고, ‘단타’를 노리지만 매번 실패하고, 마법 공식에 ‘올인’하고 식욕을 잃는가 하면, 그래프의 상승에 짜릿해지는 기분까지, ‘a저씨’의 투자 도전기는 격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떡상, 떡락’ 그래프에 실시간으로 울고 웃는 모습을 실감 나게 그려낸 권상우의 열연에 호평이 쏟아졌다. 기적의 마이너스 투자 본능은 그야말로 ‘웃픈’ 포인트였다. 짠 내마저 웃음으로 승화한 에피소드에 시청자들은 함께 울고 웃었다.

◆ ‘집값폭등’에 원형 탈모까지?! ‘이건 못 참지’ 과몰입 최강

앞서 곽경윤 작가는 “어느 세월이나 고통이 없는 시대는 없겠지만, 현시점에서 이 나라를 살아가는 이들이 겪는 위기에는 이 시대가 가진 나름의 특별함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한 부분을 가능한 실감 나고 코믹하게 표현해 보려고 애썼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내 집 장만을 해야 하는 ‘영끌족’의 모습은 ‘a저씨’ 부부도 피해가지 못한 현실이다. 벼랑 끝에서 주택청약에 당첨된 ‘a저씨’와 미진(임세미). 강남에 당첨된 청약은 그를 벼락 거지 위기에서 구해줄 듯했다. 하지만 예비번호로 당첨된 청약은 ‘a저씨’ 부부를 전전긍긍하게 했고, 극심한 스트레스로 ‘a저씨’에게는 원형탈모까지 찾아왔다. 기적처럼 당첨이 확정됐지만, 이들 부부 앞에는 또 다른 고난이 연이어 찾아왔다. 자금 조달을 위해 가진 걸 다 끌어모아도 돈이 부족했던 것. 거기다 거듭해서 바뀐 부동산 대책 때문에 결국 대출 없이 모든 돈을 현찰로 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고민 있으면 다 털어 놓으라는 동네 명의 허준(성동일 분) 역시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사실은 폭소를 유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굴의 ‘a저씨’와 미진은 이 기회를 놓칠 수 없었다. 그렇게 계약서에 도장을 찍기로 한 두 사람에게 밝은 앞날이 찾아올지 궁금증을 자극했다.

한편, 이번 주 공개되는 4회부터 6회에서는 ‘a저씨’가 자동차 디테일링 스타트업 ‘루시도’에서 인생 2막을 시작한다. 저세상 텐션의 청춘들과 새로운 삶을 시작한 그의 고군분투가 색다른 웃음을 선사할 예정. 신현수, 박진주 그리고 이이경까지, 다재다능한 배우들의 코믹 시너지 또한 기대를 모은다.

‘위기의 X’ 4회부터 6회는 오는 9일 오전 11시, 웨이브에서 공개된다.
( 사진 = 웨이브(Wavve) )
김수정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