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클’ 그리스 로마 신화의 ‘막장 이야기’ 속에 숨어있는 고대 사람들의 메시지
연예 2022/06/24 17:20 입력

100%x200

[디오데오 뉴스] 신화 속 숨어있는 메시지를 꺼내 본다.
 
26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에는 서양 고전학자인 김헌 교수가 출연해 흥미진진한 신화 이야기와 그 속에 숨겨진 진실에 관해 이야기한다. 김헌 교수는 단순한 옛날이야기로서의 신화가 아니라 우리가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관한 답을 신화를 통해 알려줄 예정이다.
 
어머니를 아내로 맞이하고, 아버지를 살해하는 등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막장 이야기’는 학생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하지만 김헌 교수는 “그 안에 숨겨진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알아내야 한다”라고 말한다. 단적으로 크로노스의 친부 살해 신화에 관해 김헌 교수는 “아버지의 세대를 극복하고 넘어서라”는 자식 세대의 ‘청출어람’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
 
이와 더불어 김헌 교수는 신화 속 금기에 관해서도 이야기한다. 죽은 아내 에우리디케를 저승에서 꺼내 지상으로 데려가려고 했던 오르페우스에게 부여된 금기와 그 금기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이었을까? 또한 우리가 아는 ‘판도라의 상자’의 판도라는 상자를 열면 안 된다는 금기를 깼는데, 실제 판도라의 상자가 뜻하는 것은 무엇이었을지 본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헌 교수와 함께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26일 오전 10시 30분 방송된다.
( 사진 = JTBC )
온라인뉴스팀 press@diodeo.com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