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물 고아원' 만든다… 반려인 만날때까지 유기동물 직접 보호
정치 2014/04/02 15:26 입력 | 2014/04/02 15:32 수정

100%x200

제공=연합뉴스

[디오데오 뉴스] 서울시가 버려지는 동물을 위한 ‘동물 고아원’을 만든다.



2일 뉴스1 단독 보도에 의하면, 최근 서울시는 반려동물이 버림받기 전에 직접 인계받아 보호하는 ‘반려동물 인수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시 동물복지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는 버림받은 동물이 대부분 안락사·폐사한다는 점에서 인도적 차원의 방책이기도 하지만, 연간 1만 3천여 마리의 유기동물로 인한 민원발생·예산투입 등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경제적 효과를 위한 대응책이기도 하다.



현재 유기동물 한 마리당 약 6만 원씩 연간 12억 2000만 원의 인수·보호비용이 발생하지만, 서울시가 1년에 부담하는 유기동물 구조보호비가 16억 원인 것을 고려하면 오히려 예산이 절약된다는 계산이다.



시는 사정상 반려동물을 더이상 기를 수 없게 된 이들에게 동물을 넘겨받아 입양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연구용역을 통해 수요를 예측한 뒤 인수받은 동물을 처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 내년부터 시범 운영한다.



동물 인수제도 도입으로 반려동물을 더 쉽게 포기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동물의 나이·건강상태 등을 알 수 있고 이미 유기된 동물보다 건강이 양호해 이들에게 새 주인을 찾아주는 게 더 쉬워질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또한, 시는 민간단체에 위탁 중인 유기동물 구조보호사업을 직영으로 전환하며, 유기동물 입양 활동 중인 비영리민간단체·온라인 커뮤니티 등 시민의 힘을 빌려 유기동물 입양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동물 유기로 이어지는 무분별한 번식을 막기 위해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비 지원 사업도 시작한다. 올해 시범으로 저소득층에게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비를 지원하고, 내년에는 정식 사업으로 편성해 연간 2,590마리에게 중성화 수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버려진 반려동물들을 보호하는 ‘동물 고아원’에는 최대 2만 마리를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당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서울시가 또 한 건 했네”, “원또.. 사랑합니다”, “시장님 잘 뽑으니 서울이 점점 발전하는 게 눈에 보인다”, “동물 고아원 생기면 자원봉사하러 가고 싶다. 사료도 기증하고”, “서울시 부럽다. 전국으로 확산됐으면”, “시가 직접 관리하니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허술하게 관리되지도 않을 테고 정말 굳 아이디어!”, “동물에게도 좋고, 사람에게도 좋고 윈윈인 것 같네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혜미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