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원내대표, MB의비용출간, 이완구삼청교육대경력, 박근혜골프활성화, 문재인박지원토론, 김무성복지
정치 2015/02/04 11:00 입력

100%x200

ⓒ 뉴스1


[디오데오 뉴스=핫 키워드 뉴스] 유승민원내대표, MB의비용출간, 이완구삼청교육대경력, 박근혜골프활성화, 문재인박지원토론, 김무성 증세없는 복지 불가능 등 핫키워드로 보는 주요뉴스. 

1. 유승민원내대표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에 유승민 의원이, 정책위의장에는 원유철 의원이 선출됐다.

유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사실상 취임인사를 했다. 당선 후 처음으로 당의 공식 회의다. 유 원내대표는 “우리 당과 정부, 청와대가 당면한 위기를 돌파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후 “원유철 정책위의장과 상의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구성해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원내지도부·정책위장단이 구성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2. MB의비용출간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이 논란을 빚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의 실정을 조명하는 책 ‘MB의 비용’이 출간해 서점가는 지금 MB바람이 불고 있다.

16인의 전문가들이 쓴 책으로 저자들은 경제적 피해뿐 아니라 경색된 남북관계, 권력형 비리, 언론 장악 등 MB가 5년간 집권하면서 남긴 막대한 피해의 유산을 살핀다. 빚을 져 투자했지만, 투자성과는 고사하고 손해만 봤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해외자원개발 과정을 분석해 최대 10조원의 손해액을 도출해냈다. 또 4대강 사업을 정면비판하며 현재도 문제지만 앞으로 더 큰 골칫거리라고 밝혔다. 아울러 책은 여섯 개의 주제를 놓고 이뤄지는 대담도 수록했다.

3. 이완구삼청교육대경력

새정치민주연합 진성준 의원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삼청교육대 사건’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내무분과위에 소속돼 활동했는데, 국방부 과거사진규명위원회가 2007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분과위는 삼청교육대 사건에 주요 임무를 수행했다”며 “내무분과위는 ‘불량배 현황’을 파악해 리스트를 작성하고 검거계획을 수립했다. 검거·신고·자수권유 조치·사후관리 등의 책임업무도 수행했다”고 말했다. 또 이 후보자는 우송대 석좌교수로 일하면서 시간당 1천만원에 달하는 고액 급여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돼 ‘황제특강’ 비판에 휩싸였다.

이에 이완구 후보자는 “삼청교육대 활동과 전혀 무관하다”고 반박했고 고액 강의료 논란에 “강의료가 아닌 연봉 개념”이라고 해명하며 청문회 때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4. 박근혜골프활성화

박근혜 대통령이 골프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10월 송도에서 개최되는 프레지던츠컵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다 “골프 대회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대회이고 아시아에선 한국에서 처음 열리는데 제가 거기 명예회장으로 있다”며 “큰 대회도 앞두고 있는데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 이런 것이 대회를 성공시키는 것이니까 한번 골프 활성화에 대해서도 방안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골프 활성화 주문을 놓고 관가에선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피아 방지법 등으로 사기가 저하된 공직 사회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5. 문재인박지원토론

새정치민주연합 당권 주자들은 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문재인·박지원 후보의 진흙탕 싸움이 계속 되고 있다. 선거전 막판 경선룰 변경 논란으로 양측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JTBC TV토론회에서 박 후보는 친노의 횡포, 만행이라며 비열하다고 했고, 문 후보는 가장 저질의 토론이라고 막말이 오고갔다.

쟁점이 되는 부분은 여론조사(일반당원+국민)의 ‘지지후보 없음’ 답변 인정 여부다. 만약 100명을 조사해 A후보가 50명, B후보가 20명, 지지없음이 30명일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지지후보없음’을 인정할 시 A후보의 득표율은 50%, B후보는 20%가 되지만, ‘지지후보없음’을 미인정시 A후보 71.4%, B후보 28.6%로 득표율이 바뀐다.

6. 김무성 증세없는 복지 불가능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증세없는 복지로 국민을 속이는 것은 옮지 못하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를 겨냥한 게 아니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는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라는 것은 교과서적 이야기다. 누구를 겨냥한게 아니고, 추호도 그런 뜻이 아니다. 증세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다는 것은 지금까지 야당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왔던 이야기다. 일반론을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팀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