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해방일지’ 이민기X김지원X손석구X이엘, ‘현실감 200%’ 공감 캐릭터
연예 2022/04/20 18:20 입력 | 2022/04/20 18:23 수정

100%x200

[디오데오 뉴스] ‘나의 해방일지’ 이민기, 김지원, 손석구, 이엘이 ‘갓’벽한 공감 시너지로 호평을 이끌고 있다.

JTBC 토일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가 공감과 위로를 선사하고 있다. 지극히 평범한 삶의 풍경과 현실감 넘치는 인물들, 꾸며내지 않은 진솔한 이야기는 진한 여운을 안겼다. 일상을 견디듯 살아본 이라면 한 번쯤 느껴봤을 감정이 ‘나의 해방일지’에 녹아 있었다.

이야기의 중심엔 현실 어딘가에 존재할 법한 염씨 삼 남매가 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조용한 산포마을. 나고 자란 동네를 닮은 듯 삼 남매의 일상도 겉으로는 문제 없이 고요해 보였다. 그러나 이들의 내면은 금방이라도 터질 것처럼 요동치고 있었다.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삶,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삶 속에서 염창희(이민기), 염미정(김지원), 염기정(이엘) 삼 남매는 알 수 없는 공허함을 느꼈다. “난 한 번도 채워진 적 없어”라는 염미정의 대사는 이들의 삶을 관통하는 메시지였다. 그리고 또 한 사람, 삶을 그저 견뎌내고 있는 이가 있었다. 어느 날 산포마을에 찾아와 눌러앉은 미스터리 외지인 구씨(손석구)였다.

‘나의 해방일지’는 인물들의 외적인 갈등보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다. 시청자들을 인물의 곁에 좀 더 가까이 붙어 서게 한 뒤, 그들의 감정을 따라가게 만들었다.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는 데 배우들의 연기는 가장 큰 몫을 했다. 이민기, 김지원, 손석구, 이엘은 각각의 캐릭터에 완벽하게 동화돼 그들의 이야기를 현실감 있게 풀어나갔다.

이민기는 계획 없는 삶을 계획 삼아 살아가는 둘째 ‘염창희’ 그 자체였다. 아버지에겐 도무지 신뢰를 얻지 못하는 철부지 아들, 누나에게는 매일 싸움 상대가 되는 남동생, 동시에 앞날은 깜깜해도 성실히 하루하루 버티는 청춘이 염창희였다. 이민기는 염창희의 유쾌하면서도 속 깊은 면모를 맛깔나게 살리며 공감을 안겼다. 평범하고 시끄럽지만 한편으론 미워할 수 없는, 인간적인 매력으로 충만한 캐릭터를 완성해냈다.

김지원은 조용하지만 묵직한 한 방을 가진 ‘염미정’ 캐릭터를 깊이 있게 그려냈다. 염미정은 사람들 사이에서 언제나 겉도는 ‘주변인’이자, 살아가는 이유를 찾지 못하는 인물이었다. 그의 속마음이 담긴 내레이션과 대사는 매회 큰 울림을 남겼다. “모든 관계가 노동이에요” “우리 다 행복했으면 좋겠어. 쨍하고 햇볕 난 것처럼, 구겨진 것 하나 없이” “해방되고 싶어요. 어디에 갇혔는지 모르겠는데, 꼭 갇힌 것 같아요” 등의 말들은 지친 삶에 놓인 누구나 공감할 만한 대사였다. 조용히 끓어오르는 감정의 흐름을 세밀하게 조율하는 것은 물론, 폭발의 순간에는 힘 있는 연기로 캐릭터의 설득력과 몰입도를 높인 김지원의 열연에 호평이 쏟아졌다. 이제 막 ‘해방’의 첫걸음을 뗀 염미정이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더욱더 기대되는 이유다.

손석구는 미스터리한 외지인 ‘구씨’를 매력적이게 소화했다. 말 한마디 없이도 신경 쓰이게 만들고, 사연을 품은 듯한 눈빛으로 호기심을 더했다. 특히 염미정과 부딪치면서 조금씩 달라져 가는 구씨의 모습은 앞으로의 전개를 더욱더 궁금하게 했다. 지난 4회에서는 마침내 구씨가 자신의 방식으로 염미정을 ‘추앙’하기 시작했다. 염미정을 위해 날아오른 구씨의 모습은 뭉클한 감동과 설렘을 안겼다. 손석구의 무게감 있는 연기, 남다른 케미스트리는 캐릭터의 매력을 배가시켰다. 구씨의 숨겨진 과거 역시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줄 손석구의 활약에도 기대가 쏠리고 있다.

이엘은 사랑 없는 인생을 밀어버리고 싶은 첫째 ‘염기정’에 제대로 스며들었다. 감정에 솔직한 ‘금사빠(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 염기정을 현실적이면서도 사랑스럽게 완성했다. 싱글 대디 조태훈(이기우)에게 예상치 못한 ‘덕통사고’를 당한 염기정의 모습은 웃음과 공감을 안겼다. 염기정이 동생들과 티격태격 대는 모습 또한 현실감을 부여했다. 염기정이 활약하면, 리얼한 일상이 확 살아났다. 자기감정을 가감 없이 드러낼 줄 아는 여자 염기정은 이제 새로운 사랑을 꿈꾸고 있다. 그가 조태훈과 어떤 관계를 쌓아나갈지, 사랑으로 해방될 수 있을지 호기심을 자극한다. 살아있는 연기로 공감을 선사한 이엘의 활약에도 뜨거운 관심이 쏠린다.

한편, JTBC 토일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5회는 오는 23일 밤 10시 30분 방송된다.
( 사진 = JTBC ‘나의 해방일지’ 방송 캡처 )
김수정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