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수시채용, 인사담당자와 취준생이 꼽은 장단점
경제 2021/02/23 15:40 입력

100%x200

[디오데오 뉴스] 신입사원을 수시채용으로 모집하는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직 수시채용에 지원한 경험이 있는 구직자들에게 신입직 수시채용의 장단점을 꼽아보게 했다. 조사결과 기업은 ‘적시에 필요 인력의 충원이 가능해진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고, 취준생 중에는 ‘채용공고가 자주 등장해 취업 기회가 많아진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점’이 장점이라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잡코리아가 신입사원 수시채용을 진행하는 기업 239개사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직 수시채용에 지원한 경험이 있는 취준생 911명을 대상으로 <수시채용 경험 후 체감하는 장단점>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결과 인사담당자 중에는 신입직 수시채용의 장점으로 ‘필요한 시기에 직원을 채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은 응답자가 76.6%(응답률)로 10명중 7명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구체적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는 인사담당자가 33.5%로 뒤를 이었고, 이어 ‘직원 채용 기간이 짧아진 것(31.4%)’이 장점이라는 답변이 다음으로 높았다.

반면 인사담당자들은 ‘수시채용 도입 후 채용업무가 많아진 것(41.4%_응답률)’을 가장 큰 단점으로 꼽았다. 이외에는 ‘여러 번 지원하는 지원자가 많은 것(35.6%)’과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지원자가 많지 않은 것(30.5%)’이 단점이라는 답변이 높았다.

취준생들은 신입직 수시채용의 장점으로 ‘한 기업의 채용공고가 자주 등장해 취업 기회가 많아진 느낌’이라 답한 응답자가 52.8%(응답률)로 2명중 1명 수준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공고에 채용하는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어 구직활동과 취업준비에 도움이 된다’는 취준생이 43.0%로 많았다. 다음으로 ‘한 기업에 여러 번 입사지원 할 수 있다는 것(40.3%)’과 ‘채용전형 기간이 짧아 결과를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39.7%)’는 장점이 있다는 답변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취중생이 체감하는 신입직 수시채용의 단점으로는 ‘신입직 채용 시 지원분야 경력자를 우대하는 공고가 많아진 것 같다’는 응답자가 74.3%로 10명중 7명정도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입사지원서를 여러 번 작성해야 하는 부담이 생긴 것’을 단점으로 꼽은 취준생도 41.9%로 많았다. 이외에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업무역량이 더 많아졌다(39.6%)’거나 ‘수습기간을 두는 기업이 더 많아졌다(26.7%)’는 점을 단점으로 꼽은 취준생이 많았다.
온라인뉴스팀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