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산케이신문,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것을 기사로 써… 책임 묻겠다”
정치 2014/08/07 17:05 입력

100%x200

제공=연합뉴스

[디오데오 뉴스] 청와대가 일본 언론매체 산케이신문을 대상으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눈길이 쏠리고 있다.



오늘 7일 청와대 측이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침몰 당일 행방불명, 누구와 만났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은 일본 산케이신문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눈길이 쏠리고 있다.



윤두현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것을 기사로 썼다. 민·형사상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며 “거짓말을 해 독자 한 명을 늘릴지 모르겠지만 엄하게 끝까지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시민단체도 산케이를 고발했다. 민·형사상 소송과 관련해 당사자인지, 제3자가 소송 주체가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게 있더라”며 “소송은 제3자의 고발로 이미 시작됐지만 소송 주체에 따라 법적 의미가 많이 달라진다. 우리는 엄정하게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기사는 소위 ‘찌라시’로 불리는 증권가 정보 등을 인용해 박 대통령의 사생활 의혹을 제기하는 등 외국 언론이 다른 국가의 정상을 모욕했다는 논란을 빚고 있다.



이와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도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일본 산케이신문이 박 대통령이 사라진 7시간 동안 부적절한 어떤 행위를 했다는 소문을 실었다”며 “국내에서 진실에 대한 규명이 안 되니까 외국에서 대한민국 국가 원수를 모욕하는 것 아니냐”고 황우여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 후보에게 말했다.



안 의원은 이어 “만약 우리가 일본 총리를, 국왕을 저런 식으로 기사를 썼다면 가만히 있겠느냐. 자존심도 없느냐”고 추궁했다.



한편, ‘산케이신문’은 일본 극우신문으로 지난 3일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침몰 당일 행방불명… 누구와 만났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어 논란을 일으켰다. 해당 기사는 산케이신문의 서울 지국장인 가토 타스야가 쓴 기사로 이례적인 장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혜미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