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나라’ 양세종X우도환, 안타까운 운명의 끝…장혁, 권력 장악
연예 2019/11/11 18:30 입력

100%x200

[디오데오 뉴스] ‘나의 나라’가 드디어 열린 ‘왕자의 난’으로 강렬하고 뜨겁게 휘몰아쳤다.

9일 방송된 JTBC 금토드라마 ‘나의 나라’ 12회 시청률은 전국 4.8%, 수도권 4.8%(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다. 잔인한 운명의 소용돌이에서 끝내 피할 수 없었던 ‘왕자의 난’이 펼쳐지며 몰입감 넘치는 전개를 이어갔다. 복수와 권력의 용광로 속에서 그려진 피로 물든 밤은 감각적 연출과 뜨거운 열연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이날 방송에서 이방원(장혁)은 이성계(김영철)를 찾아갔지만 끝까지 자신을 시험하는 아비의 모습에 뜻을 확실히 세웠다. “반드시 살아남으라”는 이방원의 포효와 함께 난은 시작됐다. 이방원이 목표가 남전(안내상)이 아닌 나라임을 알게 된 이성계도 황급히 환궁길을 떠났다. 남전은 어명을 빙자해 대군들을 불러들였고, 이방원과 이방간(이현균)은 함정임을 알고도 명을 따랐다. 돈의문 밖에 선 이방원을 먼저 공격하기 위해 남선호(우도환)가 금군을 이끌고 나왔으나 치밀하게 준비한 이방원을 막지 못했다. 결국 남전 무리는 간적이 됐고 이방원은 왕이 될 명분을 얻었다. 

서휘(양세종)는 이방원의 사병들과 함께 사정문 밖 저자에서 금군을 기다렸다. 남전이 집결시킨 금군이 출병하는 길목에서 서휘가 그들을 막아섰고, 매복하고 있던 사병들이 일제히 금군을 공격했다. 금군을 쳐야 이방원의 병력이 우위에 설 수 있었다. 그 사이 이성계는 북악능선을 가로질러 도성 부근에 도착했다. 삼군부를 장악한 이성계가 도착하면 이방원의 계획은 물거품이 될 것이었다. 반드시 막아야 하는 상황에서 한희재(김설현)는 이성계의 길목에 불을 질러 환궁을 더디게 만들었다. 금군을 제압한 서휘가 이방원의 앞에 당도하자 이방원도 병력을 이끌고 움직였다. 곧바로 궐로 들어간 이방원은 삼군부와 도당을 장악했다. 

서휘의 길은 오직 남전을 향해있었다. 남전 일당이 모여있는 취월당, 서휘의 앞을 남선호가 막아섰다. 뜻은 같으나 길이 다른 서휘와 남선호. 두 사람은 결국 칼을 맞부딪쳤다. 물러설 수 없는 대결 끝에 서휘의 칼에 찔린 남선호가 쓰러졌고, 죽음을 예감한 남전이 스스로 걸어 서휘 앞에 나타났다. 그토록 바랐던 복수지만 남선호의 아비이기에 서휘는 망설일 수밖에 없었고, 그의 마음을 헤아린 이방원은 직접 남전을 벴다. 급하게 환궁한 이성계는 결국 아들 방석의 주검을 마주했다. 이방원은 “전하의 욕심 때문에, 옥좌를 지키시려고 자식들을 싸우게 하셨고, 그 싸움을 즐기셨고, 그 결과가 이것입니다. 방석이는 아버님이 죽이신 겁니다”라고 비난했고, 이성계는 “너는 사람이 아니다. 네가 사람이면 제 형제를 어찌 죽인단 말이냐. 너는 모든 이의 저주 속에서 홀로 죽을 것이다”라며 눈물을 흘렸다. 모두의 죽음을 먹고 선 권력, 비정하고 잔인한 ‘왕자의 난’의 밤은 그렇게 새 날을 향해 열리고 있었다. 

강렬한 임팩트로 프롤로그를 열었던 ‘왕자의 난’이 본격적으로 그려지자 뜨거운 몰입감을 선사했다. 권력을 사이에 두고 대립하는 이방원, 이성계, 남전과 복수를 위해 서로 다른 길을 선택한 서휘, 남선호의 감정이 뒤얽혀 무섭게 휘몰아쳤다. 힘있게 극을 이끌어가면서도 각 인물들의 사연과 감정을 놓치지 않은 김진원 감독 특유의 세밀한 연출은 원테이크 요동전장신에 이어 또 하나의 명장면을 탄생시켰다. 서늘한 카리스마로 ‘왕자의 난’ 중심에 선 장혁과 절절한 감정선으로 ‘왕자의 난’이 가진 이면을 짚어낸 김영철, 가장 강렬한 퇴장을 알린 안내상의 열연은 명불허전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같은 목표를 가졌지만 서로 다른 길을 선택한 서휘와 남선호의 결전도 ‘왕자의 난’ 한가운데에서 비장미를 높였다. 그토록 꿈꿨던 복수를 앞에 두고도 남선호 때문에 남전을 베지 못한 서휘의 망설임과 서연(조이현)이 남긴 검띠를 묶은 칼로 남전의 세상을 베려했던 남선호의 마음은 ‘왕자의 난’은 더욱 애틋하게 만들었다. 세밀한 감정을 살리면서 무게감을 실은 양세종과 우도환의 연기도 강렬한 포텐을 터뜨렸다. 이제 서휘는 누구보다 절실했던 목적을 이뤘다. 남선호는 눈앞에서 그토록 염원하던 남전의 죽음을 보았다. 한희재는 서휘를 살리기 위해 감히 이성계의 길을 막았다. 이들의 앞에 이제 어떤 길이 펼쳐질까. 끝나지 않은 굴곡진 운명에 관심이 쏠린다. 

한편, ‘나의 나라’는 매주 금, 토요일 밤 10시 50분 JTBC에서 방송된다. 
( 사진 = JTBC ‘나의 나라’ 12회 방송화면 캡처 )
김수정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