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대통합위해 특별사면 검토” 여야 “자기식구 풀어주며 대통합?”
정치 2013/01/10 12:20 입력 | 2013/01/10 12:34 수정

100%x200

사진=연합뉴스

100%x200

청와대 들어서는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말 ‘국민대통합’을 내세우며 특별사면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비리혐의로 구속된 이 대통령의 주변인물들도 포함될 거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민주당은 “스스로의 잘못을 사면하냐”고 비난했고, 새누리당도 “대통합은 자기 식구 풀어줄 때 쓰는 말이 아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런가 하면 앞서 특별사면에 대해 맹비난 해오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일단 침묵을 지키고 있는 상태다.



이 대통령은 다음달 10일인 설을 계기로 특별사면을 생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최근 종교단체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특별사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다“며 “특사를 하게 된다면 생계형 범죄를 우선적으로 검토하는 국민대통합 사면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허나 문제는 이번 특별사면에 이 대통령의 친인척을 포함한 최 측근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진 것이다. 이와 관련, 이 대통령의 측근들은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등이, 이 대통령의 사촌처남인 김재홍 KT&G 이사장 등이 모두 비리혐의로 형이 확정된 상태다. 다만 1심 재판 중인 이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의 경우 설 즈음까지 형이 확정될 가능성이 낮아, 사면 대상 포함은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논란이 확산되자 여야 모두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0일, 새누리당 이혜훈 최고위원은 “대통합은 적을 풀어줄 때 쓰는 말이지 자기 식구 풀어줄 때 쓰는 말이 아니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심재철 최고위원은 “권력형 비리의 특별사면 구제는 사법부의 독립성을 부정하고, 국민들에게는 특권층에 대한 특혜로 인식 될 것”이라며 “박 당선인의 반대의견이 적절히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도 “스로의 잘못을 사면하는 뻔뻔한 태도마저 보이려 한다”며 “박 당선인이 특사를 묵인한다면 이는 이명박 정권의 잘못을 감싸는 것으로 비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민주당 일각에선 특사에 대해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는데, 이는 야당 인사 중 이광재,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의 복권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논란이 확산됨에 따라 박 당선인의 입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 그는 일단 침묵을 지키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조윤선 대변인이 “특별한 의견을 표시한 적 없다”면서도 “특별사면과 관련해서는 후보 시절 말씀하신 부분이 있는데, 그때와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박 당선인은 지난해 대선 출마선언 직후 기자회견에서 “법치 확립을 위해서는 한번 받은 형을 없던 일로 하면 안 된다”며 “잘못한 사람도 돈이 있으면 (감옥에) 들어갔다 금세 나온다는 생각이 만연돼 있으니, 일반 국민도 억울하게 생각을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결과적으로 이 대통령은 임기 말 마지막 특별사면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허나 이번 특별사면에 그의 최측근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여야는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서며 우회적으로 박 당선인의 움직임을 촉구했다. 이는 박 당선인도 애초에 특별사면을 강하게 비판하며 부정적인 자세를 취해왔기 때문이다. 결국 청와대는 각계각층에서 요구했다며 특별사면을 검토하고 있지만, 비난만 쏟아지는 형국이다. 때문에 이 대통령의 이번 특별사면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더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디오데오 뉴스=김동호 기자]



김동호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