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식X김다미, 취준생이 만나고 싶은 인생 첫 사수
경제 2022/03/30 11:10 입력

100%x200
취준생이 뽑은 이상적인 직장 사수 유형

[디오데오 뉴스] 취업준비생들이 직장에서 만나고 싶은 인생 첫 사수는 배우 ‘최우식’과 ‘김다미’인 것으로 조사됐다. 취준생들은 두 배우를 선택한 이유로 신입사원의 고충을 잘 이해해 줄 것 같고 배울 것이 많아 보여서를 꼽았다.

잡코리아는 최근 남녀 취업준비생 1522명을 대상으로 ‘만나고 싶은 인생 첫 사수 유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직장 내 사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96.2%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취업준비생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수 유형(*복수응답)은 △업무에 필요한 엑셀, PPT 등 문서 활용법 잘 알려주는 선배(70.4%)가 가장 높게 선택됐다.다음으로 △메일 작성법, 전화 당겨 받는 법 등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알려주는 선배(58.7%) △공감대 형성이 잘되는 친구같은 선배(52.0%) △호탕하고 유머센스가 있는 분위기 메이커 선배(35.0%) △회사 내 능력을 인정 받는 소위 잘 나가는 선배(23.4%) △밥, 커피 잘 사줘서 쥐꼬리만한 월급 방어해 주는 선배(19.4%) 순으로 조사됐다.

직장에서 만나고 싶은 인생 첫 사수 유형을 연예인 중에 골라 보게 했다. 그 결과, 배우 최우식(60.7%)과 김다미(47.8%)가 1위와 2위에 올랐다. 취업준비생들은 이들을 뽑은 이유로 △신입사원의 고충을 잘 이해하고 공감해 줄 것 같아서(최우식)와 △스마트하고 똑 부러져 배울 것이 많을 것 같아서(김다미)를 꼽았다.

이 외에도 3위 △가수 유희열_실수해도 참아주고 기다려 줄 것 같아서(30.9%) 4위 △배우 박진주_ 거짓 없고 바른 말 잘해 시원시원할 것 같아서(26.9%) 5위 △개그맨 조세호_밥과 커피 잘 사줄 것 같아서(11.0%) 순으로 꼽았다.

한편, 잡코리아는 설문을 통해 두가지 상반된 사수 유형을 주고 더 선호하는 쪽을 선택하게 했다. 먼저, 업무 자유도 부문에서는 △특별히 실수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일하게 두는 선배(57.3%)를 선호한다는 의견이 △하나부터 열까지 업무 방식 및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알려주는 선배(42.7%) 보다 조금 더 높았다. 또, △개인적인 취미나 가족관계 등 물어보며 대소사 챙겨주는 선배(52.2%)를 △일 외에는 전혀 관심을 갖지 않는 선배(47.8%)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무 성장면에서는 △회사에 올인하기 보다 워라밸 잘 지켜 칼퇴근 보장하는 선배를 선호한다는 의견이 77.7%로 △업무 열정이 가득해 야근이 잦지만 그만큼 실적이 좋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선배(22.3%)를 선호하는 의견보다 월등히 높았다. 점심식사 시간에는 △부장님, 팀장님과 함께 하는 식사에 데려가는 선배(25.2%) 보다 △입사 초 몇 번을 제외하고 점심시간에 각자 약속 잡는 선배(74.8%) 선호도가 높았다.
온라인뉴스팀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