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 뭐하니?’ 뒤바뀐 MBTI 정식 검사 결과, 공감+반전의 재미
연예 2022/03/20 14:00 입력 | 2022/03/21 14:07 수정

100%x200
이선빈, ESFP였다! “ISFJ에 공감하며 살았는데” 충격
조나단, I→E 바뀐 결과 “사람들과 같이 있는게 좋더라” 능청

[디오데오 뉴스] ‘놀면 뭐하니?’ 뒤바뀐 MBTI 정식 검사 결과가 충격을 안겼다.

19일 방송된 MBC 예능 ‘놀면 뭐하니?’는 I(내향형) 유재석, 이미주, 이선빈, 이말년, 조나단, E(외향형) 정준하, 하하, 신봉선, 이이경, 진예(라붐)가 팀을 나눠 대결을 펼치는 ‘MBTI 특집’이 그려졌다. 그중 이선빈과 조나단이 I에서 E성향으로 검사 결과가 바뀌며, 꿀잼 반전을 선사했다.

20일 시청률 조사 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방송된 ‘놀면 뭐하니?’ 시청률은 수도권 기준 6.6%를 기록했다. 광고 관계자들의 주요 지표이자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은 수도권 기준 4.9%를 기록, 토요일 예능 프로그램 중 1위를 차지했다. 분당 최고 시청률은 8%로, 이선빈과 조나단이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장면이 차지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다양한 상황에 놓이며 자신의 성향을 새롭게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우울할 때 외출을 하냐, 집콕을 하냐’라는 토론이 펼쳐졌다. I성향 이미주는 “우울할 때 불을 끄고 슬픈 노래를 들으며 공감하면서 운다. 우울한걸 즐긴다”라고 말했다. 유재석 역시 “집에 있는 편”이라는 I성향의 답을 들려줬고, 이미주는 “우울해도 통장 잔고 보면 행복하잖아요”라고 반응해 웃음을 빵 터지게 했다. ‘환승과 잠수 이별 중 싫은 것은?’, ‘새우 까주기 논쟁’에 대한 토론도 펼쳤다.

토론 후 참가자들은 관찰 결과에 대해 서로 이야기했다. 이선빈은 “볼수록 정준하가 I같다”며, 다른 사람 눈치를 보다가 뒤늦게 리액션을 하는 점을 의심했다. E성향 진예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이선빈은 “진예는 ‘맑은 E’ 같다. 박보영 언니가 E인데, 진예와 비슷하다”라고 말했고, 유재석은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하는 진예를 보며 I성향일 것 같다고 추측했다.

E성향 하하와 정준하는 자신이 I성향 같다고 우겼다. 유재석은 하하에게 “넌 E다. 후보에도 없다”라고 내쫓았고, 이미주는 “문 열고 들어오는 것 자체가 E였다”라고 덧붙여 웃음을 더했다. 또 정준하가 “쟤들(E성향)이 I로 가래”라고 말하자, 이말년은 “술자리 모임에서 사람들 많이 부르잖아요. 가세요”라고 단호하게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조나단은 E성향이 있는 것 같다”는 이말년의 말에, 조나단도 E성향 방으로 향했다. 정준하는 “사람들의 시선이 불편해?”라고 물었고, 조나단은 소소한 관심은 좋지만 지나친 관심은 부담이라는 알쏭달쏭한 대답을 들려줬다. 이를 듣던 하하는 “난 격하게 알아 봐주면 좋던데”라며, 사람들을 좋아하는 E성향 특징을 보였다. 내가 보는 나와, 남이 보는 내가 다를 수 있음이 흥미를 모았다.

이 밖에도 ‘릴레이 몸으로 말해요’를 통해 표현 방식에서 보이는 성향 차이를 알아보고, ‘노래 대결’을 통해 무의식 중 나오는 성향을 엿봤다. 시작부터 엉덩이를 뗀 채 에너지를 분출하는 E성향과 수줍어하며 멀찍이 앉아 즐기는 I성향 팀의 모습이 대조돼 눈길을 끌었다. 이런 가운데 I성향 이선빈은 흥겨움에 발을 까딱거리다가, 분위기를 타고 무대를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모든 라운드를 마친 뒤 MBTI 정식 검사 결과가 최종 발표됐다. 스스로 자신의 성향을 확신하는 참가자들도 있었고, “나는 진짜 누구인가?”라며 혼란스러워하는 참가자들도 있었다. 그 가운데 I성향이었던 이선빈과 조나단이 뒤바뀐 결과로 반전을 안겼다. 이선빈은 “충격적이다. 그동안 ISFJ에 공감하며 살았는데”라며, 자신이 ESFP인 것에 놀라워했다. I성향으로 살아왔던 조나단은 자신이 ESTP라는 결과에, “어쩐지 E와 같이 있는게 좋더라”라며 급 태세 전환을 하며 능청을 떨었다.

마지막까지 MBTI를 즐기는 참가자들의 모습은 웃음을 선사했다. 자신을, 그리고 서로를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MBTI가 공감과 반전의 재미를 안기며, 토요일 밤을 웃음으로 물들였다. 방송 말미에는 유재석이 의문의 여인과 만나는 모습이 예고되며, 다음 회를 향한 궁금증을 증폭시켰다. MBC ‘놀면 뭐하니?’는 매주 토요일 저녁 6시 25분 방송된다.
( 사진 = MBC ‘놀면 뭐하니?’ )
온라인뉴스팀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