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후보 토론회, ‘농약급식’ 설전… 농관원 해명-감사원 자료 보니
정치 2014/05/27 15:18 입력

100%x200

출처=농림축산식품부 블로그

100%x200

출처=농림축산식품부 블로그

[디오데오 뉴스] 서울시장 후보 토론회에서 ‘농약급식’이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농관원 해명 자료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6일 열린 서울특별시장 선거 토론회에서는 6.4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정몽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통합진보당 정태흥 후보가 서울시정의 각종 현안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특히 이날 큰 화두로 떠오른 것은 친환경 급식문제이다. 정몽준 후보는 감사원 감사결과를 근거로 “서울시내 867개 학교에 보급된 친환경 무상급식 식재료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원순 후보는 어떤 경우에도 농약이 잔류한 식자재를 학교에 공급한 적이 없으며 오히려 서울시 산하 기관이 매일 검사해 잔류 농약을 파악하고 전량 폐기했으므로 오히려 칭찬 받을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정 후보가 “그렇다면 감사원 결과가 허위라는 것이냐”고 묻자 이에 박 후보는 “구체적 사실을 근거로 말해야 한다”며 “친환경 무상급식을 시행하면서 어떤 경우에도 농약이 잔류된 식자재를 학교에 공급한 바 없다”고 재차 반박했다.



양 측의 주장이 정반대를 가리키고 있는 가운데, 어느 쪽의 주장이 진실인지 사실 여부를 두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잔류 농약이 남아있는 급식이 배급됐냐 아니냐를 두고 ‘농약급식’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그러나 정몽준 후보의 주장과는 달리 감사원 감사 결과에서는 867개 학교에 납품된 농산물에서 농약이 검출됐다는 언급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 핵심은 허용치 이상의 농약이 검출된 농산물 생산업자에 대한 내용이 해당 기관에 적절히 알려지지 않아 때에 맞게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26일 농림축산식품부 국립농산품관리원(이하 농관원)은 “‘학교에 납품되는 농산물에서 기준치를 넘는 잔류농약이 검출된 사실을 알고도 이를 생산자에게만 얘기해 해당재료가 학교에 공급되도록 사실상 방치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농관원 측은 “올해 현재까지 납품되는 농산물 7500건에 대해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했다”며 “허용기준 이상 검출시 관련사항을 생산자뿐 아니라 해당 교육청과 학교에 즉시 통보해 관련 식재료가 급식에 사용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밝다.



이어 “학교급식 농산물 안전성 조사는 ‘학교급식법’ 제1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에 따라 교육부(교육청)에서 의뢰하는 경우 실시한다”며 “의뢰된 식재료의 분석결과는 교육청과 학교에 즉시 통보조치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외에도 26일 오전 진성준 대변인은 정례논평에서 “팩트는 이른바 농약이 잔류해있는 식자재가 검사 과정에서 적발돼 전량 폐기됐다는 것”이라며 “우리 아이들에게 농약 묻은 음식이 제공된 적 없다. 친환경급식센터와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의 검사를 거치는 과정에서 농약이 잔류해있는 식자재가 적발됐고 그 즉시 전량 폐기됐다”고 반박했다.



진 대변인은 “감사원의 감사결과 보고서 그 어디에도 ‘수의계약 등 특정 인사가 특혜를 특정업체에 줬다’는 것은 전혀 적시돼있지 않다”며 “기획자문위원회는 물론이거니와 기획자문위원장도 식자재 업체를 선정하는 데는 전혀 관여할 수 없었고 그런 구조가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최혜미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