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흡, 인사청문회 후 여론 악화…문희상, “국민들이 부적격자로 판명”
정치 2013/01/23 10:45 입력 | 2013/01/30 11:40 수정

100%x200

사진=연합뉴스

100%x200

보수단체 회원들이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후 자질 논란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이 후보자는 21일 위장전입과 불법 정치자금 후원 등의 일부 의혹에 대해서는 시인했다. 허나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특정업무경비 사적 유용 의혹에 대해선 부인했는데, 증거자료를 내놓지 않아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결과 새누리당 의원 7명 중 5명이 ‘적격’, 2명은 ‘유보’ 입장을 보였고, 야당 의원 6명 전원은 ‘부적격’으로 판명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 이틀째인 22일, 먼저 특정업무경비 사적 유용 의혹에 관심이 집중됐다. 이 후보자는 이에 대해 “규정된 용도대로 사용했다”고 밝혔지만 증빙서류는 제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증인으로 출석한 헌재 김혜영 사무관은 이 후보자가 헌법재판관 재임 6년간 3억2천만원의 특정업무경비를 현금으로 받아 그의 개인 계좌에 넣은 점을 인정했다. 이어 특정업무경비 내역을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부적절하지 않은가 싶어서 공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런 가운데 이 후보자가 특정업무경비를 초단기금융상품인 ‘MMF’ 계좌로 이체해 운용한 것 마저 드러났다.



또한 이 후보자는 불법 정치후원금 후원이 추가로 드러났다. 그가 2007년에 앞서 2006년에도 10만원 규모의 정치후원금을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에게 기부한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이와 관련, 원래 이 후보자는 불법 정치후원금에 대해 “제 기억에 한 번이다”라고 했었으나 추가 폭로 이후 “기억이 잘 안 난다”고 말을 바꿨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위의 인사청문회 결과 새누리당 의원 7명 중 5명이 ‘적격’, 2명은 ‘유보’ 입장을 보였다. 반면 야당 의원 6명 전원은 ‘부적격’으로 판명했다. 새누리당 의원 중 ‘유보’ 입장은 김성태ㆍ김도읍 의원인데, 이에 대해 김성태의원은 “이 후보자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게다가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도 23일 “이 후보자는 국민에게서 자격 미달, 부적격자로 판명 받았다”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 뜻을 따르는 게 박근혜 정부가 성공하는 첫 단추이자 국민 신뢰를 얻는 지름길”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지명 철회를 건의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이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무섭게 확산되는 가운데, 24일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인다. 3일 안에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을 경우 강창희 국회의장이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본회의에 직권상정할 수도 있지만, 이는 여론의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디오데오 뉴스=김동호 기자]



김동호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