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 뭐하니?' 유산슬·송가인→장범준,'방구석 콘서트' 초호화 라인업(종합)
연예 2020/03/14 19:56 입력

100%x200

'놀면 뭐하니?' 캡처 © 뉴스1

100%x200

'놀면 뭐하니?' 캡처 © 뉴스1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방구석 콘서트' 라인업이 공개됐다. 유재석 송가인의 듀엣부터 장범준과 AOMG 크루 등 화려한 라인업이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14일 오후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는 송가인과 듀엣 곡을 완성하고, '방구석 콘서트' 섭외를 위해 장범준을 찾는 유재석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유재석의 '부캐'(부 캐릭터) 유산슬은 송가인과의 듀엣 곡 완성에 박차를 가했다. 듀엣 곡은 지난 방송에서 알려졌듯 유명 작곡가 윤명선이 작곡을 맡았다.

윤명선은 송가인과 유산슬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그들을 위해 만든 곡 '이별의 버스 정류장'의 데모 버전을 공개했다. 윤명선 작곡가는 "'합정역5번 출구' '사랑의 재개발' 두 개 다 전철을 다뤘다. 전철은 대도시에만 있다. (그래서 버스를 준비했다.) 많은 분들이 버스에서 누군가를 봤을 것"이라면서 이 노래의 의미를 설명했다.

함께 한 자리에서 송가인은 유산슬에게 '뽕포유'의 타이틀곡이 자신의 노래라고 해 놀라움을 줬다. 실제 '뽕포유'의 타이틀곡은 송가인이 본명 조은심으로 활동하던 10년 전 불렀던 '산바람아 강바람아'였다.

듀엣곡 준비는 차근차근 돼갔다. 윤명선 작곡가는 유명 트로트 작곡가 겸 편곡가 김지환과 알고보니 혼수상태에게 편곡을 부탁했고, 이들은 함께 편곡 작업을 했다. 그 뿐 아니라 윤 작곡가는 유재석을 따로 불러 개와 염소 등 동물들의 목소리를 들려주며 바이브레이션 연습을 하라고 헀다.

염소의 울음 소리를 흉내내라는 말에 유산슬은 당황한 표정을 지었지만, 이내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염소 목소리를 내 웃음을 줬다.

편곡을 하던 중 윤 작곡가와 편곡가들은 하프 소리를 넣어보자고 했다. 갑자기 또 다른 '부캐' 유르페우스로 변신한 유재석은 노래에 맞춰 하프를 훌륭히 연주했고, 정식 음원에 포함되게 됐다.

유르페우스의 화려한 연주에 작곡가들은 "하늘에서 뭐가 떨어지는 느낌이 난다" "칭찬이나 아부가 아니라 정말 너무 잘한다" "이런 분위기가 나오는 게 쉬운 게 아니다"라며 감탄했다. 유재석은 "나는 영재도 아니고 아무 것도 아니다"라고 말하며 부담스러워했다.

송가인과 함께 녹음이 진행됐다. 윤명선 작곡가는 그 와중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우려해 하얀 장갑에 고글까지 쓰고 등장해 웃음을 줬다. 편곡가들의 도움으로 훌륭하게 반주에 송가인의 뛰어난 가창력, 윤명선 작곡가의 감각, 윤 작곡가의 디렉션을 찰떡같이 소화한 유산슬의 노력이 어우러져 완성곡이 나왔다.

특히 윤명선 작곡가는 직접 녹음실에 들어가 유산슬의 옆에 서서 직접 지휘를 하고, "술에 잔뜩 취한 것처럼 부르라" "술이 와인이 아니라 막걸리를 마셔야 한다"는 등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인 디렉션을 내렸다. 또한 그는 유산슬의 목에 직접 손을 대 바이브레이션을 내는(?) 등의 열정으로 웃음을 자아냈다.

결국 작곡가가 원하는 염소 소리를 내게 된 유산슬은 "웃지 말라"는 작곡가의 말에 "어떻게 안 웃을 수 있느냐" "이거 해서 뭐하냐. 형이 공연할 때 와서 해줄거야?"라고 말했다.

이어 노래를 완성한 후에도 유산슬은 "내가 진짜 많은 선생님들을 만났지만 별 선생님을 다 만났다. 엘보우가 나가려다 말았다 진짜"라며 투정해 또 한 번 웃음을 줬다.

한편 이날 방송 말미에는 '방구석 콘서트'를 위해 장범준을 찾아가는 유재석의 모습이 그려졌다. 장범준은 방구석 콘서트에서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너의 샴푸 향이 느껴진거야'를 부르겠다며 직접 노래를 불러줘 눈길을 끌었다.

장범준은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너의 샴푸 향이 느껴진거야'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OST 가이드를 보냈다. 세 가지 버전을 보냈는데 감독님이 '옛날 경쾌한 느낌'이 좋다고 하시고는 가이드 채로 배우들에게 연습을 시켰다"며 "서둘러 2절까지 만들고 브릿지를 만들어 최대한 1절 가사에 맞게 2절도 바꿨는데 그게 잘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방구석 콘서트'의 1차부터 3차까지 라인업이 공개됐다. 뮤지컬 '맘마미아' '빨래' 팀부터 배우 이정은 등 화려한 라인업이 기대감을 높였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뉴스1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