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이왕재 교수의 비타민C 이야기 / 이제 몸을 챙깁시다
문화 2019/11/23 08:01 입력

100%x200

© 뉴스1


(서울=뉴스1) 이영섭 기자 = ◇ 이왕재 교수의 비타민C 이야기 / 이왕재 지음 / 라온누리 / 1만6000원

면역학자로서 25년간 비타민C 연구 외길을 걸어온 저자가 비타민C 효능을 총망라해 전한다. 서울의대교수인 저자는 백세건강시대에서 비타민C가 답이라고 강조한다. 가장 싸고 귀한 보약이라는 얘기다.

1부에선 비타민C가 왜 중요한지 설명하고, 2부에선 노화, 위장, 스트레스, 돌연사, 면역, 운동, 방귀 등과 비타민C의 관계를 다루면서 비타민C야말로 생명의 파수꾼이라고 말한다.

3부에선 감기, 대장암, 동맥경화성 혈관질환, 혈압, 당뇨병, 암, 간, 치매, 피부와 비타민C와의 상관관계를 논한다. 4부와 5부에선 비타민C를 어떻게 먹을지, 비타민C에 대한 오해와 진실 등을 다룬다.

◇ 이제 몸을 챙깁니다 / 문요한 지음 / 해냄 / 1만6000원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말하는 몸의 심리학. 몸과 마음을 통합하는 '바디풀니스'(몸챙김, 순간순간 따뜻한 주의를 몸에 기울이는 것)를 통해 온전한 삶을 살아가는 길을 안내하겠다는 게 저자의 의도다.

20여년간 '속도중독자'로 살아온 저자는 마흔 중반 몸의 이상을 느끼고 안식년을 갖는다. 이 시간 동안 오감을 깨우는 긴 여행을 통해 몸을 외면했던 자신을 돌아보고 몸의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며 서서히 삶의 리듬을 회복했다고 한다. 이후 몸을 통한 마음의 치유와 훈련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런 생활의 결실이 이 책인 듯하다.


sosabul@news1.kr



저작권자 ⓒ 뉴스1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