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스트레스' 서울 도심 곳곳 '추석 축제'로 풀어요
사회 2019/09/13 12:00 입력

100%x200

서울역사박물관 택견 공연 모습.(서울시 제공) © 뉴스1

100%x200

남산공원 전통 줄타기 공연 모습.(서울시 제공) © 뉴스1

100%x200

서울대공원 '동물원 한가위 한마당' 포스터.(서울시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이헌일 기자 = 박물관과 전시관부터 한옥마을, 집 근처 공원까지 추석을 맞아 서울 곳곳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각양각색 축제가 열린다.

서울역사박물관은 14일 정오 다양한 공연과 전통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는 '2019 한가위 한마당'을 연다.

관객도 참여할 수 있는 풍물놀이와 강강술래 공연이 펼쳐진다. 또 탈북예술인으로 구성된 평양예술단이 '반갑습니다', '이 강산 하도좋아' 등 익숙한 노래와 함께 북한의 인기가요, 춤을 선보인다.

체험마당에서는 한지 전등갓 만들기, 슬라임, 걱정인형 만들기, 매직 버블쇼를, 놀이마당에서는 상모돌리기, 외나무 다리 건너기, 대형타는 팽이, 대형 윷놀이 등 8종의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은 12~15일 '돈의문 한가위 대잔치'를 연다. 투호, 윳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강강술래 등 민속놀이와 함께 전통기악, 마술쇼, 사물놀이, 기타연주 등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매일 오후 5시에는 '말모이', '극한직업', 'YMCA야구단', '리틀포레스트' 등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영화를 상영한다.

한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북촌한옥마을과 남산골한옥마을도 세시풍속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연다.

14일 오전 10시 북촌문화센터에서 열리는 '계동마님댁 한가위 맞이'에서는 보름달 한지 전등 만들기, 송편 빚기, 반달송편과 배숙 나눔 등 체험과 함께 계동마님댁 민속놀이 대회, 가야금 공연이 진행된다.

남산골한옥마을은 12~14일 추석 음식 만들기, 세시풍속 체험, 전통문화공연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추석의 정석' 행사를 개최한다.

집 근처 공원 곳곳에서도 각종 전통놀이와 체험프로그램이 열린다.

남산공원과 보라매공원, 북서울꿈의숲, 율현공원, 응봉공원, 어린이대공원 등에서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등 전통놀이 체험마당이 운영된다. 남산공원에서는 전통 활쏘기를 배워볼 수 있고, 서울숲공원과 서울식물원, 보라매공원에서는 산책과 명상 등 힐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색다른 전시와 공연도 시민들을 기다린다.

서울도시건축관에서는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전시의 하나로 '평양다반사'전(展)을 진행중이다. 사진과 영상, 미디어아트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평양의 일상다반사를 소개하는 평양미디어 전시, 전시회 기간에는 각 분야별 전문가와 북한 이탈주민 그리고 서울시민이 직접 참여해 평양의 일상에 대해 토론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조선상회 토크콘서트'를 만나볼 수 있다.

14~15일 서울광장에서는 '제1회 서울국악축제'의 메인행사인 '국악이 칭칭나네'가 열린다. 무형문화재 안숙선·이춘희 명창과 젊은 소리꾼 유태평양·김준수·정보권, 시민 국악인까지 다양한 공연이 이어진다. 국악기와 장단 배우기, 국악기 만들기 체험, 플리마켓 등 부대행사도 참여할 수 있다.

서울대공원에서 각종 동물들도 보고 민속놀이도 즐길 수 있는 행사도 마련된다. 13~15일 동물원 정문광장에서 '전통놀이 마당', '소원쓰기 마당', '한복체험 마당', '떡메치기 마당' 등이 진행된다.

한편 시는 연휴 기간에도 시민들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응급·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지정·운영한다.

서울대학교병원 등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30곳과 서울시 동부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 20곳, 서울시 대한병원 등 응급실 운영병원 17곳 등 총 67개 응급의료기관과 종합병원 응급실은 평소와 같이 24시간 운영한다. 휴일지킴이약국은 당직의료기관 인근 약국을 지정, 총 1223곳을 운영한다.

연휴 기간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은 119구급상황관리센터·시·자치구·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 확인하거나 119·120으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honey@news1.kr



저작권자 ⓒ 뉴스1 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