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조타수 인터뷰 논란, “매뉴얼? 지킬 상황이 안 되잖아” 당당
정치 2014/04/22 11:02 입력

100%x200

출처=SBS 해당 영상 캡쳐

[디오데오 뉴스] 침몰한 세월호 여객선의 조타수가 언론 인터뷰에서 발언한 내용이 논란이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특집 ‘세월호 침몰 6일간의 기록’에서는 청해진 해운의 여객선 세월호의 조타수가 침몰 사고 직후 기자들과 가졌던 인터뷰 내용이 낱낱이 공개됐다.



이날 조타수는 “선장님이 퇴선 명령을 내려서 10명이서 좌현 쪽으로 퇴선했는데 먼저 퇴선한 사람은 못보고 나는 7-8번째로 퇴선한 것 같다”고 사고당시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그는 “퇴선하라고 명령 했다”라고 강조한 후, 승객들도 명령을 받았냐는 질문에는 “1등 항해사가 명령을 받아서 방송을 하든가 안내실로 연락을 해서 그쪽에서 방송을 하게 돼 있다. 나는 그 과정을 모른다”라고 말했다.



이어 “선장이 퇴선 명령을 내리면 바로 무조건 나가는 거냐”는 질문에는 “매뉴얼에 의하면 우선 가서 노약자를 구하고 아이들을 퇴선시켜야 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명령이 떨어졌을 경우 승객들이 다 퇴선한 것을 확인하고 선장님과 같이 선내를 순찰하고 선원이 내린 뒤 선장님은 제일 나중에 마지막 한 명이라도 있나 없나 확인하고 나중에 내리게 돼 있다”고 매뉴얼의 내용을 읊었다.



이에 취재진이 “왜 매뉴얼을 지키지 않았냐”라고 묻자 조타수는 “매뉴얼을 지킬 상황이 안 되지 않나. 객실에 어떻게 가냐”고 되물었다.



이어 그는 “정말 이 사람들 희한한 사람들이네”라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하며 “누가 (방송에) 내 보낼 거냐. 아무도 대답 못하지 않나. 당당하게 설 테니까 방송 그대로 내보내달라”며 당당한 태도를 보였다.



해당 방송을 시청한 네티즌들은 “망언도 이런 망언이 있을 수가”, “사람의 탈을 쓴 악마인지 의심이 된다”, “지금 수백 명이 당신들 때문에 죽었는데…”, “할 말을 잃었다”, “그렇게 당당하시면 얼굴 공개하시지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혜미 기자 [email protected]



뉴스&핫이슈! 디오데오(www.diodeo.com)
Copyrightⓒ 디오데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